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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념

Educational Ideology

3대 교육이념

능력인

나라와 동포를 무지와 빈곤에서 구출할 수 있는 능력인의 양성

인내인

땀과 정열을 다바쳐 자기를 이룩할 수 있는 근면.성실한 인내인의 양성

지성인

남을 짓밟지 않고, 짓밟히지도 않는 민주적인 세계 평화를 애호하는 지성인의 양성

  • 능력인

    자기가 갈고 닦은 전문지식과 기술을 민족과 국가발전을 위해서 아낌없이 활용하는 능력인의 양성이다.

    교육을 통해서 개발된 개인의 능력은 자신의 입신 영달과 부귀영화를 누리기 위한 방편이 아니라, 그가 태어나고 자라난 공동체를 위해 환원해야 할 사회적 자산이다.
    사적 인간에서 공적 인간에로의 변화는 그 혜택을 사회 전체 구성원들에게 돌아가게 할 것이고, 우리 사회는 전문적 능력과 생산력의 상승은 물론 조화와합일의 분위기를 만들어 가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본교는 남과 더불어 살 수 있고 풍요로운 삶을 누리는데 필요한 생산력을 높이는 실용적 학문을 치밀하게 연구, 교수하여 조국과 민족을 위해 겸허하게 헌신할 수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 인내인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잠재능력을 각고의 노력으로 최대한 개발하는 근면, 성실한 인내인의 양성이다.

    인간은 누구든지 무한한 잠재능력을 지니고 있다. 이 능력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뒷받침과 개인적인 자각에 의한 주체적인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모든 사회 구성원이 자신을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유능한 인재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끊임 없이 뼈를 깎는 수련과 각성을 계속해야만 할 것이다.
    본교는 여러 악조건을 스스로의 노력으로 극복하고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인격 완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인내인을 기르고자 한다.

  • 지성인

    민주정신을 실천하여 남과 나의 인권을 존중하고 나라의 안정과 세계평화를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는 지성인의 양성이다.

    이상적인 사회를 설계하고 현실적인 모순을 개혁해가며 자신을 위해 남을 희생시키지 않고 또한 남의 부당한 요구에 굴복하지 않는 사람, 합리적인 비판을 겸허하게 수용할 수 있으며 용기 있게 남의 부당함을 비판 할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진정한 지성인이라 할 것이다.
    사회 구성원 대다수가 서로의 권리를 인정하는 겸양과 용기를 지닐 때 우리 사회는 도덕적 질서가 지켜지고 안정될 것이며, 세계평화를 위한 기초를 마련 할 수 있을 것이다.
    본교는 자신의 옳고 그름을 분명히 주장하고 정의를 실천할 수 있으며 남의 인격과 권리를 존중하는 자세를 내면화하여 이를 통해 조화롭고 정의로운 사회적 기풍을 조성하고 평화를 실현할 수 있는 민주적인 지성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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