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수요자만족도조사
목적
교육만족도 조사는 만족도가 낮은 분야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학생 중심의 교육지원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향후 정부재정지원사업 및 대학의 미래계획수립 등에 활용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교육만족도 조사 시스템
관련규정 및 조직구성
- 교육만족도 관리규정 : 제5조(실행부서)
- 교무처 : 재학생 교육 및 교원만족도 조사
- 학생지원처 : 학부모, 생활관 및 복지시설 만족도 조사
- 국제협력처 : 유학생 만족도 조사
- 총무처 : 직원 만족도 조사
- 산학협력단 : 산업체 만족도 조사
- 호심취·창업지원단 : 졸업생, 대학생 취업기업 만족도 조사
- 조직도
- 총장
- 미래발전연구원(원장: 부총장)
- 교육만족도관리위원회
-
- 행정부서(실행부서)
- 교육서비스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 마련/수행
만족도조사절차
- 1단계:조사기획 및 실시
-
조사계획수립
- 분석 및 결과보고서 작성
- 조사목적 및 범위
- 조사대상
-조사시기 및 일정
-조사방법 및 항복
- 재학생 및 산업체 대상 교육만족도조사 실시
- 2단계:결과분석 및 공유
- 분석 및 결과보고서 작성
- 교내 게시판에 결과 공개
- 결과 공유 세미나 개최
- 3단계:개선계획 수립
- 분석결과에 취약점, 학생건의/ 불만사항에 대한 현황 파악
- 대책회의 시행
- 개선사항 및 실현 가능성 검토
- 4단계: 개선계획 실행
- 월별 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시행
- 계획 대비 달성률 점검을 통하여 개선사항 점검
- 개선계획 시행에 따른 결과보고서 작성
만족도조사
- 만족도조사
- 대학본부(기획처 교무처 총무처,학생지원처)↔학생 및 산업체 만족도 조사↔산학협력단 및 산업단
- 만족도 조사 결과분석 및 활용
- 만족도 분석 및 개선사항 도출 개선 계획 수립
교육만족도관리위원회
- 교육과정 개편방안 수립
대학 중장기발전계획
자체평가위원회
- 산학연계 교육과정 개편방안 수립
교육과정위원회
자체평가위원회
- 교육과정 심의/개편
교육과정위원회
교양교육원
- 교육환경 개선
기획처, 총무처
공간위원회
- 행정서비스 개선
총무처
- 개선이행점검
교육만족도관리위원회
-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무처
단과대학/학부(과)
- 만족도 제고 및 환류
수업질관리위원회
교육만족도관리위원회
추진방법
- 내부구성원(학생, 학부모, 교직원)과 외부구성원(산업체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
- 재학생 : 교육(전공, 교양, 비교과), 시설 및 기타서비스 만족도
- 유학생 : 유학(생활, 교육) 만족도
- 졸업생 : 취업지원 만족도
- 학부모 : 대학인지도, 교육, 장학제도 만족도
- 생활관 : 사생관리, 시설관리 만족도
- 교직원 : 근무환경(교육, 연구, 제도, 복지) 만족도
- 산업체 : 기업지원(R&D, 사업화, 인력양성), 졸업생(역량, 교육) 만족도
- 조사 대상에 따라 전화ㆍ이메일ㆍ문서배부ㆍ개별면담ㆍ온라인설문조사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조사
결과 활용
활용 방안
- 학생 교육만족도 조사 : 전공 교육과정 개편 등에 반영
- 학생, 교원, 직원의 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 : 서비스 개편 및 제고를 위해 활용
- 학부모 및 산업체, 졸업생 대상 만족도 조사 : 서비스 개편 및 제고를 위해 활용
추진일정
- 교육수요자만족도 조사 시행계획(안) 확정
- 교육수요자만족도 조사 실행계획안내 및 실행부서별 계획 수립
- 만족도 조사 시행
- 전문기업에 분석 의뢰 및 분석보고서 도출
- 교육수요자만족도조사 결과 공유
환류체계
교육수요자 만족도
- 조사결과
- 재학생
- 교양교육과정의 만족도 제고
- 교양교육과정 전공 연계성
- 대학본부
- 교무처
- 교육과정 개편방안
-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 자체평가위원회
- 교육과정 상의/개편
- 교무처-교양교육과정위원회
- 교양교육원
- 교육과정 편성/운영
- 3대 핵심역량 확대
- 교양교육과목질관련 관리위원회
- 만족도 제고 및 환류
- 수업질관리위원회
- 교육만족도관리위원회
산업체수요자 만족도
- 조사결과
- 산업체담당자 및 졸업생
교양교육과정의 만족도 제고
교양교육과정 전공 연계성
- 산학협력단 및 사업단
- 산업인력교육원
- 산학연계교육과정 개편방안수립
- 교육과정위원회
- 자체평가위원회
- 교육과정 편성/운영
- 홈페이지 정보게시/전담인력 배치
- 재직자 프로그램/캡스톤 디자인과 현장실습 등
- 만족도 제고 및 환류
- 수업질관리위원회
- 교육만족도관리위원회
기대효과
- 교육수요자의 만족도 조사 결과를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교육의 질 향상
- 사회적 수요에 맞는 교육과정을 발굴하여 기업 및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배출
- 행정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